재능마켓 플랫폼 현황

본 글은 최근 내가 직접 활동하며 느껴 본 재능마켓 플랫폼 숨고 라는 업체에 대해 진솔한 후기를 작성해 보려고 한다. 나는 이곳에서 소비자의 입장으로서 고객으로 사용해 보기도 했고 생산자의 입장에서 고수로 활동하고 있다. 내가 한 달 전 등록한 분야는 '블로그 마케팅'이었다. 이를 통해 소비자와 생산자 분들 모두 꼭 알고 계셔야 할 부분을 각 항목마다 얘기해 보려 한다.

[목차]

1. 사전 지식

 1) 재능마켓 플랫폼의 정의

 2) 우리나라의 재능마켓 플랫폼 목록


2. 재능마켓 시장의 장단점

 

사전 지식

재능마켓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각자 개인이 갖고 있거나, 이용하고 싶은 타인의 재능을 돈을 주고 사고팔 수 있는 시장. 프리랜서 대상 서비스 중개 플랫폼 시장을 의미한다.

 

우리나라 재능마켓 플랫폼 목록

사실 처음에는 우리나라에 속한 업체들의 순위를 조사해 보려고 했는데 매출 규모를 집계하기 어려워서 순위 대신 업체 목록을 소개하는 것으로 대체한다. 그래서 매출 규모는 아니지만 시장에서 찾는 수요 규모를 비교해 보기로 했다. 현재 보편적으로 업계에서 유명한 업체들을 키워드마스터에서 제공하는 검색량 집계 자료를 활용해 조사해 본 결과이다. 업체 중 크몽이 가장 큰 규모임을 볼 수 있다. 정리해 보자면 아래 업체 별 순위는 다음과 같다.

 

1위: 크몽

2위: 숨고

3위: 탈잉

4위: 오투잡

5위: 위시켓

6위: 탤런트 뱅크

 

 

출처: 키워드마스터 (키워드 개별 검색)

 

참고로 위 업체 말고도 알바몬의 긱몬 등 여러 다른 업체들의 플랫폼이 존재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순간에도 시장이 매력적이기 때문에 이 분야에 진출하는 업체들이 많다.

 

재능마켓 시장의 장단점

과거에는 없던 새로운 시장이 형성됨에 따라 재능마켓 플랫폼이라는 새로운 공간이 생기게 되어 프리랜서들에게 좋은 여건이 생긴 건 사실이다. 그러나 플랫폼이 거대화 독점 구조를 띄게 되면서 플랫폼들의 합리적인 수준을 벗어난 과도한 수수료 책정률 도입에 따라 초기 좋은 취지가 조금씩 훼손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속적인 건강한 플랫폼 간의 경쟁이 필요하며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업체 간 담합의 여지는 없는지 지속적인 관찰 및 관리가 필요하다. 이런 플랫폼을 이끌어 가는 것은 그곳에 참가하는 생산자들임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부당한 요구나 대우를 받게 되는 경우를 지양해야 한다.

 

대다수의 재능마켓 플랫폼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소상공인 위주의 사장님들은 숨고에 맡기는 취지가 전문성이 없는 부분을 일임하여 맡기고자 의뢰를 한다. 그러나 단순 단가 후려치기를 통해 경쟁 유발을 하여 지출되는 비용을 최소화한다. 문제는 이렇게 낮은 가격으로 수주한 프리랜서들의 경우 의뢰받은 작업물의 결과를 그에 비례하여 완성하는 경우가 많다. 결과적으로 프리랜서들은 낮은 가격으로 작업을 하게 되어 일을 해놓고 불만족스러움을 느끼고 소비자들의 경우 돈은 돈대로 써놓고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물에 재능마켓 플랫폼에 불신이 생길 수 있다.

 

마지막으로 현재 우리나라 재능마켓 플랫폼이 처한 위기로서 플랫폼 회사의 과도한 수수료율이 문제가 되고 있다. 그래서 이 부분에 조금 해결이 될만한 요소로 현재 네이버에서 엑스퍼트 프로그램을 통해 굉장히 낮은 수수료로 시장을 개편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과거 이커머스 시장에서 획기적으로 낮은 수수료를 제공하며 시장에 진출했던 네이버가 프리랜서들에게 조금이나마 희망적인 부분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